사용성평가실 고부가가치 제품의 국산화를 실현합니다.

사용성(Usability) 이란?
‘특정한 사용 상황 내에서 유효하고, 효율적이며, 만족도를 가지고
특정 사용자에 의해 특정 목표를 획득할 수 있도록 사용되는 제품의 정도’를 의미합니다.
(국제표준기구, ISO 9241-11)
사용성평가(Usability evaluation) 란?
‘사용자가 사물·제품과 상호작용하면서 갖게 되는 생각이나 느낌, 인지 뿐 만 아니라 사용자와 사물·제품간의 전체적인 상호작용을 측정하여 평가하는 업무로,
사용자를 대상으로 평가를 수행하는지의 여부에 따라 다음의 두 유형으로 구분됩니다.

1) 예상적 평가(Predictive evaluation)
실제 사용자를 대상으로 평가가 진행되지 않고 앞으로 개발될 사물이나 시스템을 사용자가 이용한다면 어떤 문제점이 발생 될 지에 대한 관점에서 평가가 진행됩니다.

2) 실험적 평가(Emperical evaluation)
사용자가 주도적으로 실험 및 평가에 임하여 사용자가 테스크를 완수하는 데 있어 소요되는 시간과 오류를 측정하는 성과평가(Performance evaluation)와
사용하는 과정에 있었던 어려움 및 인지, 느낌 등을 평가하는 과정평가(Process evaluation)로 구분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사물이나 시스템에 대한 사용자의 정성, 정량적 의견을 모두 수집할 수 있는 동시에 사용자의 구체적 니즈와 제품사용시 부적합성을 파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LIFE CARE산업 사용성평가는 이와 같은 실험적 평가를 지원합니다.




사용성평가실 장비
사용성평가 장비
엔젤하우스 리빙랩(Angel House Living Lab) 이란?
‘영유아와 부모가 실제로 거주하고 생활하는 공간(Living)에서 연구를 진행하는 실험실(Lab)’을 의미합니다.

주거, 체험, 기타 다양한 생활공간 속에서 영유아와 부모가 승차기구, 건강 안전 활동기구, 놀이교구, 교육 컨텐츠 등 다양한 영유아 제품을 사용하면서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개방형 혁신활동의 환경입니다.

또한 LIFE CARE 산업지원센터 내 각 공간에서 제공되는 사용성 평가 체험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운영하는 체험형 평가실입니다.



LIFE CARE 산업지원센터

운영시간
09:00 ~ 18:00

점심시간
12:00 ~ 13:00